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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버스정보, 올해 이용자 만족도 상승‥승차벨 등 신규서비스 큰 호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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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원주 기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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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올해 ‘경기도 버스정보 서비스’ 이용 만족도 85.2점으로 전년 대비 0.7점 상승
  • ○ 승차벨, 정류소 주변 개방화장실 정보, 과거 버스도착시각 정보 제공 등 신규서비스 시행으로 이용자 만족도 높여
  • ○ 도, 이용자 의견 반영해 정보 정확성 개선 등 꾸준히 서비스 개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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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청 전경 /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2022년 경기버스정보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전년 대비 0.7점 상승한 85.2점(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43%)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을 통해 지난 10월 11일부터 10월 28일까지 3주에 걸쳐 진행된 이번 조사는, 1,630명의 경기버스정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만족도 점수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50점)’와 ‘요소별 만족도(50점)’를 종합한 방식으로 산출됐다. 요소별 만족도 세부 지표는 정보 정확성, 서비스 종류 적정성, 안정성, 편리성, 혁신성 총 5가지다.

 

조사 결과 ‘전반적 만족도’는 85.9점으로 전년 대비 0.4점 높게 나타났고, ‘요소별 만족도’는 84.5점으로 전년 대비 1.1점 높게 나타났다.

 

특히 요소별 만족도 중 ‘서비스 종류 적정성’은 전년 대비 1.6점 상승하며 전체적인 이용자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데 이바지했다.

 

이용자들은 경기버스정보의 가장 개선된 점으로 ‘정확도가 높아짐(79.4%, 중복응답)’을 꼽았고,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정보는 ‘빈자리 정보(41.1%, 중복응답)’와 ‘차내 혼잡정보(34.5%, 중복응답)’라고 대답했다.

 

향후 개선할 점은 ‘도착 정보 정확도 향상(58.4%, 중복응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로,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버스정보의 정확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버스정보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버스정보가 정확해서(78.4%, 중복응답)’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앞으로도 공공성 유지를 위해 ‘버스정보 서비스를 계속 운영해야 한다(86.0%)’라는 의견이 대다수인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가 지난해와 올해 신규 도입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조사됐다.

 

지난해 3월부터 버스 무정차 근절을 위해 도입한 ‘승차벨 서비스’는 주 1회 이상 이용 비율이 13.0%이었고, 만족도는 69.3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 이용자 만족도가 77.8점으로 다른 연령대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10대 69.3점, 20대 67.4점, 30대 67.3점, 40대 69.9점, 50대 68.0점, 60대 이상 77.8점)

 

올해 8월 도입한 ‘정류소 주변 화장실 정보’ 안내 서비스는 응답자의 40.1%가 이용한 적이 있거나 알고 있다고 대답했고, 만족도는 75.8점이었다.

 

1일 전, 2일 전, 7일 전 버스 도착 시간을 제공해 운행 시간을 예상할 수 있는 ‘과거 버스도착시각 정보’ 서비스는 올해 8월 도입됐으며, 주 1회 이상 이용 비율이 17.9%이었고, 만족도는 70.8점으로 조사됐다. ‘승차벨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60대 이상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10대 72.6점, 20대 72.2점, 30대 70.4점, 40대 70.0점, 50대 68.2점, 60대 이상 73.7점)

 

김용범 경기도 교통정보과장은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버스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서비스 개선에 힘쓰겠다”라며 “승차벨 서비스 등 신규서비스는 향후 이용자 의견을 수렴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jeboanyang@gmail.com  김원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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