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시흥시, 2022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지자체 선정...특별교부세 7천만원 확보

작성자 정보

  • 지현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보도자료1+시흥시+주민참여예산제+우수+지자체.jpg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지자체 / 사진=시흥시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2년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특별교부세 7천만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건전한 지방재정 운영 및 지방재정의 민주성·책임성·투명성 강화를 위해 전국 243개 전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평가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진행된 평가에서 시흥시는 기초 자치단체 종합상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흥시는 행정안전부 주민참여예산 평가가 도입된 2017년 이래, 2019년에는 특별상(온라인)을, 2020년과 2021년에는 2년 연속 종합상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번 수상은 △다양한 계층의 주민참여 보장 △예산 전 과정에의 주민참여 및 권한 확대 △주민에 대한 교육 및 숙의활동 지원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시흥시 주민참여 예산제도운영 10주년을 기점으로, 주민설명회와 참여예산학교, 참여예산 100인 토론회 및 정책연구 추진 등 ‘주민-행정-전문가’가 함께하는 충분한 숙의과정을 통해 시흥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시흥시는 ‘시흥형 주민자치! 속도보다 방향’이라는 슬로건 하에 주민참여예산제도와 주민자치를 통합‧연계해 운영하는 등 실질적인 참여 확보와 자치 실행력 보장을 위해 제도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 발전의 핵심은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다.

 

앞으로도 주민주도의 참여예산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jihyun9258@icloud.com 지현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08 / 1 페이지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