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이채명 의원, 경기도 각종 위원회 청년 위촉 비율 강화 촉구

작성자 정보

  • 강성현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250213 이채명 의원, 경기도 각종 위원회 청년 위촉 비율 강화 촉구.jpg

이채명 의원, 경기도 각종 위원회 청년 위촉 비율 강화 촉구 /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이채명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6)은 2월 13일제382회 임시회 제1차 기획재정위원회 2025년 기획조정실 업무보고에서 허성범 기획조정실장을 상대로 경기도 각종 위원회 내 청년 위촉 비율 확대 방안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려면, 의사결정 과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가 보장돼야 한다”며, “현재 서울시는 위원회 조직 시 청년 위촉 비율을 10% 이상 의무화했고, 특히 청년 관련 위원회는 30% 이상을 청년으로 구성하도록 조례를 개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역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단순한 청년 위촉 비율 확인이 아니라, 실제로 청년 참여가 활발한 위원회와 그렇지 않은 위원회를 비교·분석해 그 차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가 규정하는 청년 연령이 만 39세 이하인 만큼, 청년 위촉 비율을 실질적으로 높이기 위한 별도의 모집 절차나 공모 계획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타 지자체의 모범사례를 분석해 경기도 실정에 맞는 정책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채명 의원은 “청년들이 정책 결정 과정에서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정비해야 한다”며, “경기도의 각종 위원회가 2025년부터는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와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이채명 의원은 “청년이 일정 비율 이상 참여해야 정책의 지속성과 미래도 탄탄해질 것”이라며, “경기도가 이를 제도적으로 잘 마련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jeboanyang@gmail.com  강성현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68 / 1 페이지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