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이웃과 마음 나누는 특별한 냉장고”…안양시 공유냉장고 이야기

작성자 정보

  • 강성현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누구나 음식 넣고필요한 사람은 자유롭게 가져가1~7호점 운영 중

소비쿠폰으로 두유 120개 기부매주 반찬 기부 주민들 나타나

관리자가 꼼꼼히 검수 후 음식 비치매일 밤 10시 이후 남은 음식 폐기

 최대호 안양시장 복지 사각지대 해소탄소배출 감축공동체 의식 회복까지

 

석수2동 안양시 공유냉장고 5호점 사진.jpg

석수2동 안양시 공유냉장고 5호점 / 사진=안양시

 

기부와 예비식 등으로 채워진 공유냉장고 내부 모습 사진.jpg

기부와 예비식 등으로 채워진 공유냉장고 내부 모습 / 사진=안양시

 

이달 초 안양시 만안구 석수2동 마실들깨수제비 앞에 있는 공유냉장고(5호점)가 두유로 가득 채워졌다는 따뜻한 소식이 전해졌다인근에 거주하는 한 시민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두유 5박스(120)를 구입해 이웃을 위해 공유냉장고에 기부한 것이다.

누구나 음식을 넣을 수 있고필요한 사람은 그 음식을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는 안양시의 공유냉장고가 지역사회에 훈훈한 이야기를 전하며 주목받고 있다.

박달1동 안민교회 앞의 공유냉장고(1호점)에 자주 나타나는 꽃집천사도 있다이 시민은 매주 공유냉장고에 음식을 기부하고 있는데꽃집을 운영하고 있어 마을 주민들이 붙여준 별명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매번 짜장을 만들어서 공유냉장고에 기부하는 시민공유냉장고 인근 상인들의 정기적인 기부로 공유냉장고의 곳간이 따뜻하게 채워지고 있다.

 

◇ 2024년 3월 1호점 문 열어현재 7호점까지 확대 운영

안양시 공유냉장고는 비영리민간단체인 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지속협)를 통해 먹거리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음식물 쓰레기 감축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다.

지난 2024년 3월 만안구 박달1동 안민교회 앞 1호점을 시작으로현재 7호점(호현동 박가네 수제비’ )까지 확대 운영되고 있다.

인덕원동의 사회적협동조합 인덕원마을 터 앞 2호점안양1동 남부시장 인근 ()유쾌한 공동체 앞 3호점석수2동 크린토피아 석수대림점 앞 4호점과 팔복교회 앞 6호점도 주민들의 나눔 거점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12호점은 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를 통해 인근 학교 급식의 예비식을 기부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소비기한 지난 식품주류약품류 등 공유 불가안전한 나눔 실천

공유냉장고는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된다기부자가 음식을 넣으면 관리자가 꼼꼼하게 검수 후 냉장고에 비치하며필요한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다다만 더 많은 이웃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1인당 1개까지만 가져가도록 하고 있다.

공유 가능한 품목은 채소과일반찬류가공식품(통조림·음료수·반조리 식품 등), ·떡류 등이며안전을 위해 소비기한이 지난 음식 주류·약품·건강보조식품 불량식품 장기보관 식품은 공유할 수 없다.

각 냉장고의 관리자는 식품 검수와 함께 제조일을 표기하도록 한다또 냉장고 상태를 수시 점검해 소비기한이 지난 음식은 즉시 폐기하고매일 밤 10시 이후에 남아있는 음식을 폐기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지속협 사무국도 주 1~2회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위생운영 상태를 관리한다.

 

◇ 모두의 따뜻한 한 끼공동체 회복까지

공유냉장고는 끼니 해결이 어려운 독거 어르신갑작스러운 경제위기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층사회와의 단절 속에 있는 은둔 청년들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며 먹거리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에게 소중한 한 끼를 제공한다.

특히 석수1동 4호점의 경우 음식을 기부하며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결성해 서로 지역 정보를 공유하고 봉사활동까지 이어가며단순한 먹거리 나눔을 넘어 주민 간 유대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공동체 회복의 장이 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공유냉장고가 먹거리 복지 사각지대 해소 뿐 아니라 탄소 배출 저감지역 공동체 의식 회복까지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운영과 확대를 위해 시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jeboanyang@gmail.com  강성현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22 / 1 페이지

안양시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