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안양시, 이달 28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시작

작성자 정보

  • 강성현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관내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가능시민들 편의성 크게 향상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체화면 사진.JPG

모바일 주민등록증 전체화면 사진 / 사진=안양시

 

안양시는 이달 28일부터 관내 각 동 행정복지센터(이하 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개인 휴대전화에 안전하게 저장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으로 행정금융기관병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이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 설치해야 하며큐알(QR) 코드를 통한 발급과 아이씨(IC) 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 발급 등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큐알 코드 발급은 실물(플라스틱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센터를 방문해 큐알 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이다신청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비용은 무료다다만휴대전화를 바꾸거나 앱 삭제 시 센터를 다시 방문해야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아이씨칩 주민등록증은 기존 주민등록증과 모양은 같지만 아이씨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으로스마트폰으로 인식할 수 있어 본인이 직접 발급 또는 재발급을 받을 수 있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 신고하는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과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이 모두 정지되며통신사에 휴대전화를 분실 신고하는 경우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만 정지된다.

안양시민 중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사람은 누구나 관내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행정안전부의 단계적 확대 계획에 따라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발급 가능하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시민들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마트 행정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jeboanyang@gmail.com  강성현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48 / 1 페이지

안양시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